토종매실원액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해병전우회 조회 33회 작성일 2020-10-16 22:30:27 댓글 0

본문

토종 매실청, 매실주 / 구연산 함량이 높은 토종 매실로 매실청 담아 보세요. Green plum syrup, liquor

해마다 5월이 되면 6월에 담을 매실을 예약을 합니다.
올해는 매실장아찌는 담그지 않고 토종 매실로 매실청하고
매실주만 담그려고 해요.
토종 매실은 과육이 단단하고 향기가 좋으며 구연산 함량이 높습니다.
매실주나, 매실원액을 담그게 되면 맛이 진하고 유기산의 산도가
월등히 높습니다.

매실청, 매실주 담그기
매실청 : 토종 매실 16kg, 원당(비정제설탕) 15kg
매실주 : 토종 매실 4kg, 담금주 10리터, 설탕 4큰술

원당은 각종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좋은 발효식품을
제조할 수 있어요.

만들기
1. 매실은 5회 정도 여러 번 씻은 후 마지막은 베이킹소나와 식초나
구연산을 넣고 씻어 물기가 마르면 꼭지를 제거한다.
2. 용기는 세척 후 식초나 소주를 뿌려 소독을 한다.
3. 매실 - 설탕 - 매실 - 설탕 이렇게 켜켜이 담아도 되고 용기의
80%를 매실을 채우고 설탕을 담아도 된다.
4. 일주일 뒤 설탕이 녹아 병 입구 쪽에 공간이 생기면 남아 있던
설탕을 담고 3개월 숙성 시킨다.
( 뚜껑은 꼭 닫지 말고 중간 중간 설탕을 골고루 녹인다.)
5. 매실주는 용기의 50%를 매실을 담고 담금주를 부어 주면 되는데
설탕을 넣어도 되고 넣지 않아도 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종매실청#토종매실주#매실엑기스
편식 - Pyeonsik : 매실청이 그렇게 건강에 좋다는데 저는 만들 엄두가 안나더라구여 ㅜㅜ
근데 영상을 보고 나니 생각보다 만드는 과정이 어렵지 않아서 깜짝 놀랐어여 ! ! ! !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영상 만들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닷 !
앞으로 자주 놀러올께여 ㅎㅎㅎ
또 봐여 응원합니닷 펌킨님 ~ ~ ~ ~
Puija Lifestyle channel : Look very Delicious food my friend
Bd Bloger Asa : hlo my new friend nice video shareing with us tnx for share pls vijit my canel
Ağzımızın Tadı / yemek tarifleri ve hobilerim : Very nice sharing
Las Delis de Moni : woww amazing job!!!! big hugs♥

토종 매실과 개량종 매실의 성분 차이는?_채널A_먹거리X파일 72회

공식홈페이지 : http://tv.ichannela.com/culture/xfile
[이영돈PD의 먹거리X파일] 2013/06/21 72회

# 먹거리의 진실 및 고발 -- "착한식당 재검증"
지난주에 이은 착한식당 재검증! 지금까지 소개된 착한식당 28군데 중 14곳에 대한 집중 재점검에 들어갔다. 음식 칼럼니스트, 호텔조리학과 교수, 주부, 대학생 등 15명으로 구성된 검증단은 불시에 착한식당을 찾아갔다. 재검증 요청이 많았던 착한 부대찌개 집! 검증단이 식당 앞에 도착하니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을 펼쳐졌다. 가게 안 테이블이 비어 있음에도 손님들은 밖에 줄지어 기다리고 있는 것! 아무런 안내 문구 없이 밖에서 기다리길 20여분. 검증단의 표정이 굳어지기 시작했다. 어떤 손님은 "배짱이구나, 배짱!" "전혀 착하지 않다"며 짜증을 내기도 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 먹거리의 진실 및 고발 -- "가짜 매실의 진실"
6월 제철을 맞아 시장에서는 싱싱한 매실을 구입하려는 주부들의 손길이 바쁘다. 매실은 살균과 피로회복에 좋고, 특히 매실의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를 촉진시켜 위장 운동에 좋고 입맛을 돋아주어 여름에 특히 필요한 과일이다. 설탕에 절여 매실 청이나 장아찌로 만들어 즐겨 먹는 매실! 그런데 나무에서 열리는 매실에 가짜가 있다? 주부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는 매실에 대한 소문이 있다고 해 먹거리X 파일 제작진이 취재에 나섰다.

논란은 그만…'초록빛 보약' 매실 / YTN 사이언스

[앵커]
음식에 담긴 재밌는 과학 이야기 듣는 시간입니다. '푸드 톡톡', 이혜리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2주에 걸쳐 물 건너온 채소와 과일을 소개해주셨는데 이번 주 주제도 혹시 이국적인 채소가 아닐까 기대했거든요. 그런데 오늘은 무척이나 친숙한 과일이 주제로 등장했군요.

초여름과 무척 잘 어울리는 과일이죠, 뒤로 보이는…, 바로 '매실'이 오늘의 주제이군요.

[기자]
맞습니다. 약처럼 먹는 과일이기도 하죠, 음료로 혹은 매실청으로 다양하게 즐겨온 과일인데요.

오늘은 우선 매실에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두 가지 논란에 대해 정리해드리고요,

영양 성분과 맛있게 즐기는 법까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매실과 관련한 논란은 이따 살펴보고요.

일단 매실은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잖아요. 저도 음료와 장아찌로 즐기는데, 요즘이 딱 제철이죠?

[기자]
맞습니다. 요즘 청매실 수확이 한창인데요.

지금 화면으로 보고 계시듯이, 이렇게 나무에 청매실이 주렁주렁 열려있습니다.

이렇게 수확한 매실은 보통 매실청이나 술, 장아찌 이렇게 만들어 먹습니다.

[앵커]
맞아요. 저도 집에서 매실청을 담가 봤는데, 설탕만 있으면 되니까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더라고요.

[기자]
매실청은 가장 대표적인 매실 활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매실청을 만들 때는 보통 매실과 설탕을 1대 1의 비율로 섞어 발효시킵니다.

항아리나 유리병 등의 용기에 매실과 설탕을 버무리며 담고, 상온에서 숙성시킵니다.

그렇다면 얼마 정도 숙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앵커]
글쎄요, 보통 설탕이 다 녹아야 하잖아요.

[기자]
3개월 정도부터는 잘 숙성된 매실청을 드실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매실은 상온에 두고 며칠만 지나도 가스가 생기고 발효가 됩니다.

발효가 가장 왕성한 시기는 한 달 정도고요,

이때 매일 한차례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주거나 뚜껑을 느슨하게 잠가 가스가 용기 밖으로 나오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3개월 후 매실 진액이 모두 나와 과육이 쪼글쪼글해지면 체로 걸러내고요,

완성된 매실청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서 각종 요리에 더하거나 물에 타 음료로 마실 수 있습니다.

[앵커]
말만 들어도 새콤달콤한 매실청이 딱 떠오릅니다.

그런데 저도 매실청을 만들어봤지만, 설탕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간다는 생각이 좀 들긴 했어요,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이거 과연 건강에 정말 좋을까? 이런 생각도 들었거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 대목에서 매실과 관련한 첫 번째 논란이 등장합니다.

매실청을 만들 때 설탕과 매실의 비율이 1대 1이다 보니, 일부에선 매실청을 '설탕물'이다, 라고 주장하기도 한 건데요.

설탕이 많이 들어가긴 하지만 매실청에는 소화불량과 원기회복 효과가 입증됐습니다.

그리고 매실청을 만들 때 이 설탕이 매실 속 비타민과 무기질 같은 성분이 흡수될 수 있도록 돕거든요.

그러니까 많이 들어가긴 해도, 그 역할이 있는 거죠,

물론 매실청을 과하게 섭취하면 혈당 등의 우려가 있을 수는 있지만, 매실청을 물에 묽게 타서 마시는 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입니다.

[앵커]
몇 년 사이에 유럽을 중심으로 비만을 퇴치하기 위해 '설탕세'를 부과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설탕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방금 매실청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셨지만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기자]
그렇다면 설탕과 매실의 비율을 1대1이 아닌 매실 1 설탕...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07\u0026key=201806111150077376
이경화 : 장아찌에도 설탕 들어가고 김치에도 설탕 드가자나 뭐먹고 살아?
그렇다고 소금 한무더기 드간 젓갈은 몸에 좋나?
송선덕 : 효소를 담아 발효되는 중3개월정도되면 씨속에 독이 없어진답니다
송선덕 : 1:1은안돼요
강석구 : 1대1은
아무런 효능이 없어요
그냥
설탕물입니다
한무희 : 보현스님제ㅣ가요댓글잘못해요

... 

#토종매실원액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8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deleteofficial.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